3D 프린터로 24시간 안에 프린트되어 완성되는 주택 저렴한 저비용 주택을 구매하려는 사람들에게 좋은 소식, 건설업계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는 나쁜 소식

3D 프린팅 기술은 도구와 예술, 기초적인 인간 장기에 이르기까지 점점 더 많은 새로운 아이템 생산에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아이템의 공통적인 면은 크기가 작다는 것이다. 3D 프린팅의 다음 단계는 대형 물체의 프린트이다. 집처럼 진짜로 큰 물체를 말한다.

스투피노라고 불리는 서부 러시아의 작은 마을에서, 한겨울의 어느 날, 3D 프린트 주택은 하루 만에 세워졌다.

그동안 창고 또는 실험실에서 3D 프린팅된 주택과 교량은 영구적 설치 위치로 운반되어 조립되었지만 스투피노의 주택은 모스크바와 샌프란시스코에 기반을 둔 3D 프린팅 스타트업인 아피스 코어(Apis Cor)라는 회사가 모두 현장에서 인쇄한 것이다. 아피스 코어는 기중기 크기의 모바일 3D 프린터와 특별히 개발된 모르타르 믹스를 사용하였고 콘크리트 혼합물이 얼지 않도록 전체 현장을 보온 텐트로 덮었다.

38평방미터 크기의 주택은 원형이며 세 개의 직각 돌출부가 있어 공간을 추가하고 내부를 분할할 수도 있다. 생각과는 달리 주택의 지붕은 평평하다. 러시아는 눈이 내리지 않는 온화한 기후가 아니다. 지붕은 용접된 고분자막으로 만들어지고 단단한 판재로 단열되어 폭설 하중에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가동 중인 3D 프린터 Image Credit: Apis Cor

집의 골격을 3D 프린팅한 뒤 실내외벽 페인트칠, 현관문 및 창문 장착, 지붕 얹히기, 전선 배열 등 집을 완성하는 데까지 1주일이 채 걸리지 않았다. 아피스 코어는 집에 들여놓을 냉장고, 전기오븐, 식기세척기, 잔자레인지 등 가전제품은 삼성전자의 협찬를 받았다. 텔레비전은 집의 곡면 구조에 맞춰 곡면 스크린 TV로 했다.

이 회사에 따르면 이 주택의 총 건축 비용은 10,134달러로 평방미터 당 약 275달러이다. 전통적인 건축 기술과 비교해 최대 70%의 건축 비용을 절감한 것이다. 소형 주택을 1천만 원 정도의 비용으로 만들 수 있는 셈이다. 미국 평균 주택건축비용의 6분의 1수준이라고 한다.

아피스 코어는 자신들이 만든 구조물이 175년은 지속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주택의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가?

이러한 주택들은 저렴하고 건설하기가 쉽다. 우리도 조만간 3D 프린팅된 원형 콘크리트 주택에 살게 될까? 아마도 그렇지는 않을 것이다. 적어도 아파트 건물 전체가 3D 프린팅 될 때까지는 그렇지 않을 것이다. 스투피노 주택은 러시아의 농촌보다 도시 한가운데에 건설하는 것이 불가능하지는 않겠지만, 더 어려울 것이다.

두바이와 같은 도시들은 3D 프린팅 주택을 건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하지만 미래의 주택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는 것은 환경 친화적이고 데이터를 통합하는 '스마트 건물'이다. 태양광 패널로 덮여 있고 식량 재배를 위한 층도 있는 건물이다.

그러나 대형 3D 프린팅 기술이 사용될 수 있는 매우 실용적인 사례가 있다. 재난구조와 복구이다. 허리케인이나 지진으로 인프라가 파괴되고 수천 명의 사람들이 피난처조차 없어졌을 때, 아피스 코어와 같은 3D 프린터를 사용하여 다리, 도로와 주택을 신속하게 재건할 수 있다.

또한 저렴한 비용과 신속한 건설 시간을 감안할 때 3D 프린팅 주택은 사회적 취약계층에 대한 주택 보조 프로젝트의 실용적인 옵션이 될 수 있다.

스투피노 주택의 인테리어 Image Credit: Apis Cor

미국의 밀레니얼 세대에서 저렴하면서도 개성 있는 소형 주택이 대거 유행하고 있다. 만약 작은 집을 1주일 이내에 주문 사양에 맞추어 인쇄할 수 있고 예산보다 적은 비용이 들 경우 어떤 일이 생기게 될까?

소프트웨어와 기계가 대부분의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사람의 실수에 대한 우려도 적다. 하도급업자가 청사진을 잘못 읽어 옷장과 욕실이 없어지는 일은 이제 과거의 일이 된다.

로봇으로 만드는 주택은 저렴한 저비용 주택을 구매하려는 사람들에게 좋은 소식이지만, 건설업계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는 나쁜 소식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아피스 코어의 거대한 프린터와 같은 기술은 더 많은 인력을 필요로 하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피스 코어는 그들의 사명이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그들의 생활 여건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건설 산업을 변화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Banner Image Credit: Apis C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