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리더
2009. 5. 17. 15:05ㆍC.E.O 경영 자료
어떤 집단 내에서 타인의 사고방식이나 행동에 강한 영향을 주는 사람. |
|
직장생활을 하거나 기타 사회생활을 하게 되면 해당 집단 안에서 다른 사람들의 사고방식이나 태도·의견·행동 등에 강한 영향을 주는 사람이 있게 마련인데, 이처럼 타인의 사고나 행동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을 가리켜 오피니언리더라고 한다.
특히 오피니언리더는 매스커뮤니케이션에서 주로 쓰이는 용어로, 매스컴의 영향은 매스 미디어에서 직접 개개인에게 행사되는 것이 아니라, 오피니언 리더를 거쳐 개개인에게 전달된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특징을 '커뮤니케이션의 2단계의 흐름 가설'이라고 부른다.
즉, 기업이 발송한 제품정보를 오피니언리더가 먼저 받아들이고, 오피니언리더가 이를 일반 소비자 또는 대중에게 전하는 개념으로서 기업의 선전활동에 많이 이용된다. 이 때문에 기업에서도 정치와 마찬가지로 일종의 로비스트 역할을 하면서 각계각층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오피니언리더를 경영자로 내세워 여론 형성에 힘쓰는 경우도 많다.
블로그가 주류로 발돋움하고 있는 미국은 우리에게 하나의 이정표가 되고 있습니다.
유수의 신문, 방송사의 기자들과 함께 블로거들이 백악관을 출입하고 있으며,
부시 전 대통령은 이미 수 년 전에 블로거들과 간담회를 가지기도 했습니다.
'C.E.O 경영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긍심은 어디에서 나오는가? (0) | 2009.05.20 |
---|---|
오바마,지역사회운동 풀뿌리. (0) | 2009.05.17 |
가난한 사람의 마인드, 부자의 마인드 (0) | 2009.05.16 |
해외 인재유치 쟁탈전 (0) | 2009.05.15 |
오마바,명예박사 유머 (0) | 2009.05.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