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트렌드,스테이케이션
2009. 12. 8. 01:29ㆍC.E.O 경영 자료
"소비패턴 가정 위주로 바뀌었다" |
[연합뉴스 2009.12.03 10:37] |
(서울=연합뉴스) 권혁창 기자 = 전 세계적인 경제위기 이후 소비 패턴이 가정
위주의 합리적인 방향으로 흐르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가 3일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개최한 '유통위원회 4차 회의'에 참
석한 윤병석 보스턴컨설팅그룹(BCG) 파트너는 "글로벌 경기침체로 화려한 소비 생활 이 가정 위주의 합리적 소비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면서 "기업들은 이런 변화의 흐름을 읽고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파트너는 "미국에서 외식 산업이 지난해 말 사상 최저 수준을 기록한 반면,
빵이나 냉동식품 등의 판매가 증가하는 등 집에서 요리하는 가정이 늘고 있다"고 지 적했다. 그는 아울러 "고가 제품에 대한 지출이 줄고 있는 데 비해 홈 엔터테인먼트의
매출은 13% 늘었다"고 분석했다. 윤 파트너는 이 같은 추세를 '스테이케이션'(Staycation ; Stay + Vacation)이
라는 신조어로 설명했다. 윤 파트너는 "집에서 휴가를 보내는 비율, 집에서 사용하는 미용 제품의 지출이
늘고 있는 현상은 스테이케이션이라는 말로 표현할 수 있으며, 이는 미국 소비생활 의 변화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 참가자들은 기업들이 이 같은 소비 형태의 변화에 발빠르게 대처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토론자로 나선 김상용 고려대 교수는 "저성장기에 소비자에 대한 전략을 수립할 때 단기적 효과에만 집중하기 쉽지만, 공급망관리와 고객관계관리 등에 대해서도 장 기적인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이동훈 삼성경제연구소 박사도 "경제가 회복기에 접어든 만큼 이번 경제위기의
교훈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소비 트렌드의 변화 양상과 경기회복 속 도를 예의주시하며 전략을 짜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회의에는 이승한 홈플러스그룹 회장, 민형동 ㈜현대홈쇼핑 사장 등 주요 유통기업 CEO를 포함해 40여명이 참석했다. faith@yna.co.kr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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