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떨이 팝니다"…불황에 B급 제품 '품귀'
2015. 3. 24. 21:09ㆍ사회 문화 연예 스포츠
"떨이 팝니다"…불황에 B급 제품 '품귀'(종합)
불황에 바뀌는 소비풍조…비싼 새제품 대신 중고, 떨이제품에 고객 몰려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경기 불황이 소비자 구매 트렌드도 바꾸고 있다. 새 상품 대신 중고나 리퍼브(보수를 거친 전시ㆍ반품 제품), 떨이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는 추세다.
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B급 상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떠리몰에서 개최한 떠리팝업스토어가 2500명의 소비자 방문과 함께 최근 홍대에서 성황리에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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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퍼브매장. 사진=KBS 방송화면 캡처 |
유통기한 짧은 식품, 스크래치 상품, 과다재고 등 소위 'b급 상품'의 대중화를 위해 개최된 이번 팝업스토어는 떠리몰 온라인사이트에서 판매량이 가장 많은 70종류의 제품을 판매했다.
유통기한이 얼마 남지 않은 식품을 먹어볼 수 있는 시식회 등 b급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변화시키기 위한 여러 이벤트가 진행됐다.
신상돈 떠리몰 대표는 "소비자가 b급 상품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b급 상품에 대한 신뢰를 만들어갈 것"이라며 "특히 유통기한으로 인해 충분히 먹을 수 있는 식품이 버려지는 액수가 한 해 7000억 원이나 된다"고 말했다. 그는 "아까운 식품의 가치를 되살릴 수 있는 방법은 b급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개선을 통해 만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또 G마켓에서는 올 들어 22일 현재까지 중고상품 전체 거래량이 전년동기보다 80%나 늘었다. 중고 가전(난방ㆍ냉방ㆍ청정)의 경우 작년동기의 18배(1,767%↑)로 증가했고 컴퓨터부품(276%), 태블릿ㆍ게임(217%), 카메라렌즈(150%), 도서(57%), 휴대전화(40%) 등도 중고 시장에서 수요가 급증했다.
같은 기간 11번가의 중고상품 전문관 '중고스트리트'의 거래량도 50% 증가했다.
온라인뿐 아니라 오프라인 유통업체들도 급증하는 중고 상품 수요에 주목하고 활발하게 관련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13~19일 본점에서 전시ㆍ반품 후 보수를 거친(리퍼브) 전자제품들을 30~70% 싸게 판매했다.
백화점측에 따르면 이번 '디지털 가전 전시상품(리퍼브) 대전'의 최종 매출은 목표를 20%나 웃돌았다. 모뉴엘 청소기ㆍ제빵기는 각 400대 이상 팔렸고, ASUSㆍHP 노트북 등이 2~3일만에 매진됐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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