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한성숙 대표
한국신문협회가 "포털 뉴스서비스의 아웃링크를 법률로 정해 가짜뉴스와 댓글 등을 통한 여론조작을 근본적으로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문협회는 15일 성명을 통해 "국내 최대 포털 업체인 네이버가 지난 9일 발표한 내용은 진정성을 찾아보기 어렵다"며 이같이 밝혔다. 네이버는 지난 9일 전방위적 여론 조작 정황이 드러난 '드루킹' 사태와 관련해 ▶올해 3분기 중 모바일 첫 화면에서 뉴스를 배치하지 않고 ▶동시에 첫 화면 실시간 검색어를 없애고 ▶알고리즘 방식을 통해 뉴스 편집에서도 손을 떼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대해 신문협회는 "네이버가 자사 플랫폼에 이용자를 묶어놓는 가두리 방식의 인링크 뉴스서비스에 대해 '향후 언론사 선택에 따라 아웃링크 방식으로 전환할 수 있다'고 밝힌 것에서부터, 댓글조작 방치에 대한 비판 여론을 일시적으로 무마하려는 저의로 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신문협회는 "네이버는 각종 뉴스 서비스의 인링크 방식을 일단 유지하되, 근본적 대안인 '아웃링크'에 대해서는 '일괄적 도입이 어렵고 언론사와 개별협상을 통해 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고 하며 '아웃링크하면 뉴스 전재료는 없다'는 이기적인 협박성 방안까지 내놓았다"며 "논점을 흩뜨리고 시간을 끌며 미디어의 통일된 목소리를 와해시키려는 속셈으로 읽힌다"고 비판했다.
자료 이미지
이날 신문협회는 네이버 외 카카오와 네이트 등 다른 포털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며 법제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신문협회는 "설령 네이버가 뉴스서비스를 전면적으로 아웃링크로 전환하더라도 카카오, 네이트, MSN, 줌 등 다른 포털 사업자가 인링크 방식을 고수할 경우 네이버만의 아웃링크는 의미가 무색해진다"며 "결국 제2, 제3의 네이버가 나타나 다시 담론시장의 혼탁이 지속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아웃링크 문제 외에도 신문협회는 "비상식적인 뉴스 배열과 댓글 조작, 어뷰징을 부추기는 실시간 검색어, 뉴스의 황색화·파편화, 뉴스소비 편식 등 포털의 병폐는 부지기수"라며 "언론계가 10여년 전부터 일관되게 지적하며 대안을 제시했던 주제인데도 포털은 매출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근시안적 셈법에 빠져 개선을 철저하게 외면해왔다"고 말했다.
신문협회는 끝으로 “포털 뉴스 서비스 시장 전체를 점검하고, 개혁의 후퇴를 막기 위해서는 제도를 통해 접근할 필요성이 있다”며 “아웃링크 등 포털 뉴스서비스 제도와 관련한 내용을 법제화해 네이버뿐 아니라 모든 포털이 적용받도록 해야 하고, 포털은 가짜뉴스와 댓글 등을 통한 여론조작을 막을 책임을 뉴스제작자와 함께 져야 한다”고 말했다.
노진호 기자 yesno@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