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들어 중국 조선업체의 선박 수주량이 가파르게 줄면서 ‘위기설’이 나오고 있다. 사진은 중국 장쑤성에 있는 현지 대형 조선소의 모습
가격 경쟁력을 무기로 2000년 이후 한국을 제치고 급격히 성장해 온 중국 조선업계가 휘청거리고 있다. 핵심인 가격 경쟁력이 한계에 봉착했고, 품질과 신뢰도는 제자리걸음이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은 벌크선과 중소형 컨테이너선 등 저부가가치 선박을 싹쓸이하다시피 하며 2008년 연간 선박 수주량에서 한국을 제치고 1위로 올라섰다. 이후 2011년도를 제외하고는 지속적으로 세계 1위 자리를 유지했다. 하지만 올해 들어 상황이 바뀌기 시작했다. 올해 8월까지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1781만 CGT(표준화물 환산 톤수)로 이 가운데 한국은 756만 CGT(43%)를 수주해 570만 CGT(32%) 수주에 그친 중국을 제쳤다. 조선 전문가들은 앞으로도 중국이 독주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우선 중국의 가격 경쟁력이 무뎌지고 있다. 중국 조선업 근로자들의 평균 임금은 연간 9만5000위안(약 1540만 원)으로 한국의 약 4분의 1 수준이다. 하지만 상하이 등 중국 남부 지역 조선소의 경우 임금이 가파르게 올라 연간 2000만 원 선에 형성돼 있다. 중국 조선소 관계자는 “10년 전보다 임금이 2배는 더 올랐다. 3년 전엔 선박 건조비용에서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10% 정도였는데 최근엔 15% 정도로 올라갔다”고 말했다.
생산성까지 감안하면 중국의 경쟁력은 더 떨어진다. KDB산업은행 산업기술리서치센터 박유상 연구위원은 “한국 근로자 1명이 할 일을 중국 근로자들은 2명이 해야 할 정도로 생산성 차이가 난다”며 “중국은 인력을 2배나 써야 하기 때문에 선박건조 비용 기준으로 보면 중국 임금은 한국 임금의 2분의 1 수준”이라고 분석했다.
장기 고용이 어려운 중국 기업 환경도 생산성 저하로 이어지고 있다. 박 연구위원은 “중국은 두 번 고용을 하거나 연속 10년 이상 고용하면 종신 고용해야 하는 의무가 있다. 이 때문에 중국 조선사들은 장기 근속을 안 시키려 해 근로자 숙련도가 떨어지는 구조적 문제가 있다”고 했다.
중국 조선소의 기술과 품질이 한국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는 점도 상황 역전의 한 요인이다. 캐나다의 한 선주는 “중국은 용접 하나를 하는 데도 틈새를 제대로 메우지 못했다. 같은 배를 만들어도 중국엔 한국보다 선박감독관을 2배나 더 보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과 중국에 선박을 모두 발주해본 유럽의 한 선주도 본보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중국 조선업체는 한국에 비해 기술력이 낮고, 납기일을 제대로 맞추지 못한다. 품질을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선박만 중국에 발주한다”고 말했다.
변종국 기자 bjk@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