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 경험 이용자 '서비스 신뢰 못믿어..'

2011. 5. 4. 09:26C.E.O 경영 자료

소셜커머스, 경험 이용자 '서비스 신뢰 못믿어..'
[머니투데이] 2011년 05월 03일(화) 오후 08:33   가| 이메일| 프린트
[머니투데이 강동완기자]전국 소비자 10명 중 약 7명은 소셜커머스를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서울산업통상진흥원(SBA) 산하 BS(Business Service) 산업지원센터와 디지털 미디어 및 마케팅 솔루션 전문기업 DMC미디어(대표 이준희, www.dmcmedia.co.kr)가 전국 425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공동 진행한 ‘소셜커머스 인지도 및 이용실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3분의 2에 해당하는 66%가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여성 응답자의 경우 69.5%가 소셜커머스 이용 경험이 있다고 응답해 59.7%가 이용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남성보다 이용 경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는 30대 응답자가 72.5%로 가장 이용 경험 비율이 높았다. 20대는 66.1%가 이용해본 적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10대의 경우도 19.4%가 소셜커머스를 이용해본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 경험자들의 서비스 주 이용시간은 오전 9시~11시가 32.6%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밤 10시 이후가 두 번째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소셜커머스를 많이 이용하는 헤비유저 일수록 밤 10시 이후 이용빈도가 높았는데, 신규 상품의 업데이트가 밤 12시를 기준으로 되기 때문으로 예상된다.

또한 주변 지인과 소셜커머스에 대한 정보 교환을 활발히 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지인에 의해 공유된 소셜커머스를 통해 제품을 구매해 봤다는 비율이 70.6%로 지인에 의한 정보 획득이 소셜커머스 서비스 구매에 큰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메신저 및 이메일 53.4%, 문자와 전화 36.6% 등 주로 인스턴트 메시지를 통해 정보를 주고 받고 있었다.

반면, 소셜커머스 서비스에 대한 신뢰도를 묻는 질문에 대해 서비스 이용자의 35.5%, 서비스 비 이용자의 13.2%만이 서비스에 대해 신뢰한다고 응답해 서비스에 대한 불안감이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큰 저해요소로 작용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그러나 서비스 이용자의 83.9%, 서비스 비 이용자의 75%는 향후 소셜커머스를 이용할 계획이 있다고 응답해 향후에도 소셜커머스 시장의 꾸준한 성장이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