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색 도시

2017. 3. 8. 20:07C.E.O 경영 자료

도심을 걸어가면 보이는 수많은 빌딩들. 이렇게 많은 건물들을 짓기 위해서는 시멘트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시멘트 생산에는 상당히 많은 에너지가 사용되는데요. 실제로 시멘트를 생산하는 데 사용되는 에너지는 글로벌 에너지 소모량의 2%에 달하고, 탄소배출량 역시 전체 배출량 대비 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에너지와 저탄소라는 친환경의 가치는 시멘트업계의 커다란 숙제이기도 합니다.

경제 성장과 함께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급격한 도시화가 진행 중인 중국은 정부 차원에서 기업들의 에너지 관리와 효율을 향상시키고 폐기물과 질소산화물 배출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중국 정부는 ‘중국제조 2025’ 정책을 통해 제조업 강대국을 목표로 기술집약적 스마트산업으로의 구조적 발전과 환경오염, 에너지 효율 등 기존 제조업이 안고 있는 많은 숙제들을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는데요. 에너지 소비량이 많은 시멘트 기업 역시 이러한 정책에 따라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생산 비용의 60%가 에너지 비용, 슈나이더 일렉트릭을 만나다!

전 세계 시멘트의 10%를 생산하는 중국건설자재그룹(China National Building Materials Group)에게도 이러한 정책 기조에 따라 에너지 소비 절감은 당면과제가 되었습니다. 실제로 CNBM의 시멘트 생산 비용 중 무려 60%가 에너지 비용으로 사용되고 있었는데요. 에너지 소비에 따른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에 효율성을 찾기 위해 2015년 슈나이더 일렉트릭을 파트너로 만나게 되었습니다.

CNBM는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에너지 관리 솔루션을 공정 전반에 적용 했습니다. 특히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Kiln Expert Control 은 공장에서 사용되는 에너지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 결과를 제공, 시멘트 생산에 필요한 에너지 할당을 최적화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생산 라인에서의 지능적인 제조 시스템, 에너지 과소비가 이뤄지는 장비까지 상시로 관리하고 대응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회색 시멘트, 녹색 발전을 이끌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에너지 관리 솔루션에 힘입어 CNBM은 시멘트 제조업계에서 스마트 팩토리의 새로운 롤모델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생산에 소모되는 에너지를 원격으로 모니터링하고 제어해 에너지와 시멘트 생산의 효율화를 실현하고 있기 때문이죠. 실제로 CNBM은 에너지 효율성이 10% 증가했고, 시멘트 업계에서는 이례적으로 선진산업 수준의 친환경 지표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중국정부에서도 중국 녹색발전의 일환으로 CNBM을 2015년 지능형 제조 시범 사업 업체로 선정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산업 현장의 효율부터 친환경적 삶의 질까지 고려한 제품과 솔루션을 통해 생산성 향상은 물론 에너지 소비 효율화에 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업과 환경의 지속가능성을 함께 생각하는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솔루션은 고객과 시대가 요구하는 진정한 의미의 스마트팩토리 구현에 앞장 설 것입니다.


See Innovation in Action! Life is on Innovation Summit 2017 @ Seoul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가 주최하는 Innovation Summit 2017! 산업용 사물인터넷 혁신을 주도하는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오일&가스, 발전, 수처리, 시멘트, 빌딩, 데이터센터, 전력, 산업 등 다양한 세그먼트별 에너지 관리와 산업자동화 솔루션을 경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2017년 3월 14~15일을 캘린더에 저장해 두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