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자아는 오늘 내리는 나의 결정에 실망하게 될 것인가? 오늘의 나와 연결되는 과거의 나, 그리고 오늘의 나와 연결되지 않는 과거의 나
미래학자가 된다는 것은 단순히 미래를 예측을 하는 것 이상의 일이다. 미래학자는 우리가 누구이며, 우리가 하는 일의 이유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인류의 본질을 더 깊이 파고 들어가야 한다.
우리는 미래의 자아와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을까?
만약 당신에게 5년 전의 당신에게 조언을 할 수 있는 5분이 주어진다면 뭐라고 이야기할 것인가? 오늘날의 나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한다고 말해줄 것인가?
5년 후의 당신이 더 재능 있고, 부유하며, 더 건강 해지고, 시력이 좋아지고, 더 많은 교육을 받고, 더 나은 친구 네트워크를 가질 수 있을까?
미래의 자아를 향상시키기 위해 할 수 있는 많은 일들이 있다. 우리 모두는 직관적으로 이를 알고 있다. 하지만 때때로 이를 상기시켜 주어야 한다. 우리는 책을 더 많이 읽고, 운동을 더 많이 하고, 수업을 듣고, 더 나은 직업을 찾고, 책을 쓰고, 사업을 시작하고, 무언가를 발명하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소셜네트워크를 확장하는 등의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우리 모두는 내기를 하고 있다. 각자는 미래의 자아에 어떤 방식이든 베팅하고 있는 것이다.
아래 내용은 우리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몇 가지 사항이다.
어떻게 지금까지 왔는가?
아기였을 때 우리의 인생은 먹고, 자고, 기저귀가 말라 있는가에 대한 것이 전부였다. 새로운 것들을 빨리 배우기는 했지만 그다지 중요한 것은 없었다. 초등학교에 입학 할 무렵에는 걷고, 말하고, 먹고, 친구들과 즐겁게 노는 법을 배웠다.
고등학교에 입학하면서 키가 훨씬 커졌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릴 때보다 키가 두 배로 자란다. 당신은 음악, 텔레비전에 매료되어 있으며, 누군가 이성이 나를 향해 짓는 미소는 중요하게 여겨진다. 관계가 모든 것이 된다.
매일 다른 경험을 원하게 된다. 당신은 자신이 잘하고 있는 것에 자부심을 느끼며, 즐길 수 있는 것에 매혹된다.
모든 개인적인 관계는 서로 다른 연관성이 생긴다. 당신의 첫 키스는 다음 단계를 위한 무대를 설정하게 되고, 첫 번째로 경험한 친밀했던 순간은 당신 존재의 본질에 고착된다.
30대와 40대에 진입하게 되면 가지고 있는 기술 세트가 크게 변화된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큰 문제는 작은 문제가 되고, 더욱 시간이 지나면 작은 문제들은 사라지게 된다. 60대와 70대에는 시간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기 시작한다. 우리는 이처럼 미래의 모든 발걸음을 변화시켜나간다.
우리가 가진 성격과 유전자 구조에는 연속성이 있다. 그러나 우리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하나의 세포는 오래 전의 우리와 거의 닮지 않을 때까지 다른 세포로 대체된다.
그리고 이제 막 당신이 몇 초 전의 사람과 다른 사람이 되었다. 그렇다면 과거의 자아와는 이제 관련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가? 그렇지는 않다.
우리 모두는 노화가 우리를 변화시킨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왜 그것이 중요한 것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