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11. 11. 20:50ㆍC.E.O 경영 자료
성실하게 열심히 일하는 것으로는 성공할수 없는 시대가 되었다. 성실함은 기본조건이고, 이제 그 이상의 것을 이 사회가 원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능력있는 많은 인재들이 그것을 효과적으로 드러내지 못해 실패의 길을 걷고 있다.
피라미드 같은 조직구조에서 유능함을 인정받고 남보다 빨리 성공하기위한 최선의 방법은 역시 퍼스널 브랜드 구축에 있을 것이다.
기업이나 제품에 적용되던 브랜드 개념이 이제 개인에게로 옮겨가고 있는 것이다. 브랜드의 궁극적인 목표가 마케팅임을 감안한다면,
이제,개인도 매력적인 상품이 되어 자신의 가치를 드러내고 인정 받아야만 하는 시대가 된 것이다.
소프트웨어산업에 종사하든 제철산업에 종사하든 간에 혹은 미국의 전설적인 투자가 워렌 버펫Waren Buffett 같은 인간적인 성품을 지녔든 나이키의
필 나이트Phil Knight 사장같이 악착같은 성격을 지녔든간에 성공하기를 원한다면 다음과 같은 다섯가지 핵심 역량에 대한 자신의 명성을 쌓아야 한다.
브랜드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다섯가지 초석은 다음과 같다.
핵심 역량1 : 유능한 곰 사냥꾼이 되어라
사회생활을 하는 동안 적절한시기에 일부러라도 생산이나 개발 업무를 하겠다고 자원하는 것이 현명하다. 그곳에서 스스로에 대한 기본적인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구축하기 위해서다. 특히 젊을 때 훌륭한 사냥꾼이 된다면 다른 사람들보다 높은자리를 차지할수 있다. 당신이 훌륭한 사냥꾼이라면 해고되거나 구조조정될 가능성이 줄어든다.
핵심 역량2 : 정직하다는 이미지를 심어라
사업에서 거짓말은 치명적이다. 이는 반드시 명심해야 한다. 신뢰는 사업이라는 수레바퀴가 원활하게 돌아가도록 만드는 윤활유와 같다. 하루에 20개의 계약을 체결할 정도로 승승장구한다 해도 단 하나의 거짓때문에 망할수도 있음을 명심하라. 고객의 피드백에 귀를 기울이고 적극적으로 소통하면서 신용을 쌓아야 한다. 한명의 고객을 속이는 순간, 이미 수천명의 잠재고객은 떠난 것이다.
핵심 역량 3 : 분별력이 있다는 이미지를 심어라
아무런 생각없이 내뱉는 말은 당신의 브랜드구축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당신이 남겨둔 분별없는 음성메일이 사내 직원들에게 공개될수도 있다. 특히 이메일을 조심하라. 사람들과 직접 마주보고는 할수없는 말도 이메일을 통해서는 거침없이하는 경향이 있다. 때문에 돌이킬수없는 실수를 하곤 한다. ‘종이호랑이’가 되고픈 유혹을 이겨내라. 문제가 될 소지가있는 내용이나 공개되기를 원하지않는 내용은 절대로 작성하거나 기록하지 마라.
핵심 역량 4 : 약속은 반드시 지킨다는 이미지를 심어라
신중함과 정직함처럼 약속을 지키는것도 신뢰와 관련된 문제다. 지나친 약속을하고 제대로 지키지 않는다면 상사는 당신을 신뢰하지 않을 것이다. 사실 이러한 약속을 잘 활용하면 그 어떤 방법을 쓰는것보다 더 빨리 승진할수 있다. 물론 승진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회사에 이익을 가져 다 주는 것이다. 동료들이 실행하기 어려운것을 약속했다 해도 당신이 그 약속을 지키기만 한다면 그들과 스스로를 확실히 차별화할 수 있을 것이다.
핵심 역량 5 : 사람들이 당신을 위해서 일하고 싶어한다는 이미지를 심어라
조직내에서 어느정도 경력이 쌓이면 이제 사람을 관리하는것이 그의 주된업무가 된다. 그런 자리에 오르면 사실 업무능력 이라는 것은 별 의미가 없어진다. 다른 사람들을 잘 관리해서 더 좋은결과를 가져오도록 만드는 능력이 훨씬 더 중요해진다. 이때 오너는 당신의 팀이 당신을 위해 얼마나 최선을 다하는지를 보고 당신을 평가할 것이다. 그리고 당신이 리더십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면 당신은 원하는 자리까지 올라갈 수 없다.
'C.E.O 경영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의적 역발상 (0) | 2008.11.16 |
---|---|
펄프 비지니스 (0) | 2008.11.14 |
윤은기 교수 강의후기 (0) | 2008.11.09 |
박재희 원장! 난세경영 (0) | 2008.10.25 |
조영탁! 위기야 고맙다. (0) | 2008.10.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