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강우는 대기 중에 구름이 있을 때 가능하다. 구름 위에 ‘비의 씨앗’인 염화칼슘, 요오드화은, 액체질소 등을 살포하면 물방울이 응결돼 비로 떨어지게 하는 원리다. 지상 1~2㎞ 상공에 올라가 빗방울로 성장하지 못하는 구름에 인공강우씨를 뿌리는 것이다. 기상청 관계자는 “구름이 없는 청명한 날에는 인공강우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며 “구름이 발달해야 성공 확률이 높다.”고 설명했다. 이번 실험은 인천국제공항에서 북서쪽으로 5㎞ 떨어진 지점 500m 상공에서 약 20분간 이뤄졌다.
기상청은 인공강우로 봄철 황사를 다스릴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진기범 기상청 예보국장은 “황사 발생 직후 인공강우를 내리게 해 먼지 등을 씻어내고 공기를 청정하게 만드는 ‘워시아웃’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여러 대의 항공기로 비의 씨앗을 뿌리면 가능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같은 인공강우 상용화까지는 갈 길이 멀다. 기상청은 현재 인공강우용 전용항공기가 단 한 대도 없다. 임차해 쓰고 있는 ‘세스나 206 소형항공기’로는 상용화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기상청은 중형 항공기와 레이더 등 인공강우 실험 장비를 마련해 달라는 예비타당성 보고서를 기획재정부에 제출했지만 수용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백민경기자 white@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