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 中 진출업체 212곳 설문조사(서울=연합뉴스) 정천기 기자 = 우리나라 기업이 중국 내수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려면 제품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23일 한국무역협회 상하이지부가 중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 212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중국 내수시장에 진출할 때 가장 중요한 성공 요인으로 37.2%가 '제품경쟁력'을 꼽았다.
이어 '좋은 파트너 선정'(17.1%), '유통망 확보'(12.4%), '적절한 진출지역 선정'(12.4%), '현지 우수인력 활용'(10.2%) 순으로 나타났다.
우리 기업들은 또 중국 내수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최선의 방안으로 '제품경쟁력 강화'(29.6%)를 거론했고, 그다음으로 '중국 내 마케팅 강화'(15.1%), '유통망의 안정적 확보'(13.4%), '중국인 취향에 맞는 상품개발'(12.4%) 등을 지적했다.
이번 조사에서 우리 기업들은 중국 현지기업과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품질 및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중국 내수시장 진출에 대부분 성공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기업의 55.7%는 중국 진출이 성공적이었다고 밝혔고, '보통'이라고 답한 비율은 33.5%, '부진'이라고 답한 사례는 10.8%였다.
특히 현지 진출기간이 길수록 긍정적인 답변이 많았는데 11년 이상 된 기업은 70% 이상이 성공적이라고 응답했다.
올해 중국 내수시장에 대해서는 지난해보다 매출액, 시장점유율, 신시장 개척 등 모든 분야에서 2배 이상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대기업은 중국 내수시장 확대비중이 지난해 42.8%에서 올해 57.2%로 늘 것으로 내다봤지만, 중소기업은 같은 기간에 23.4%에서 56.1%로 더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 분야에서 지난해 23.7% 증가했던 것이 올해는 59.2% 늘 것으로 전망됐다.
김학서 무역협회 상하이지부장은 "중국 내수시장 진출을 확대하려면 지역별 성장 잠재력과 특성, 중국 정부정책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접근해야 한다"며 "올해 시작되는 제12차 5개년 계획에 따라 중국정부가 육성하려는 문화, 서비스, 환경, 에너지 등 새 사업분야에 관심을 둬야 한다"고 말했다.
ckchung@yna.co.kr
"中시장 진출 성공요인 1순위는 제품경쟁력"
2011. 1. 23. 17:23ㆍC.E.O 경영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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