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실내 환경관리 "5가지 꼭 지키세요

2011. 11. 27. 17:19생활의 지혜

<겨울철 실내 환경관리 "5가지 꼭 지키세요">
연합뉴스|
박대한|
입력 2011.11.27 12:02

 

(서울=연합뉴스) 박대한 기자 =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늘어나는 겨울철로 접어들면서 건강한 겨울을 나기 위한 실내 환경관리 방안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날씨가 추워지면 실내 거주시간은 늘어나는 반면 난방 때문에 환기율은 줄어들어 각종 오염에 노출될 가능성이 커진다고 환경부가 27일 지적했다.

실제 환경부의 실내공기질 조사에 따르면 겨울철 이산화탄소 농도는 연평균 대비 15%, 미세먼지는 19%, 라돈은 52% 각각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쾌적하고 건강한 실내 환경을 유지하는 5가지 실천방안을 제시했다.

▲실내가 건조할 경우 아토피성 피부염알레르기성 비염 등이 생기기 쉬우므로 젖은 빨래나 가습기 또는 식물 등을 이용해 습도(40%)를 적절히 유지한다.

▲각종 오염물질이 실내에 쌓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오전, 오후, 저녁 등 하루 3번 30분씩 마주 보는 창문을 열어 실내공기를 외부공기로 완전히 교환해 주는 것이 좋다.

▲일주일에 한 번은 물걸레 청소를 하고 바닥뿐 아니라 벽면과 천장 등도 주기적으로 청소해야 한다.

침구류는 수시로 물세탁 한 뒤 햇빛에 잘 말리고 털어서 몸에서 떨어진 각질과 미세먼지 등을 제거한다. 카펫은 먼지가 가라앉으므로 가급적 사용하지 않되 부득이하게 사용할 때는 자주 먼지를 제거하고 세탁해야 한다.

지하세대 등 지면에 가까이 있는 주택일수록 실외환경의 영향을 받아 미세먼지나 부유미생물, 라돈 등의 농도가 짙으므로 환기와 청소에 보다 신경 써야 한다.

pdhis95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