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형 헬리콥터 AH-64D 아파치
2014. 8. 11. 22:06ㆍ부동산 정보 자료실
공격형 헬리콥터 AH-64D 아파치
거대한 밀리터리 산업의 세계 | |
매경기사입력 2014.08.08 09:32:00 | 최종수정 2014.08.08 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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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64D 아파치는 두 개의 터빈 엔진을 장착하고 최대순항속도 225-mph를 자랑하는 다목적 공격형 헬리콥터이며 주간 및 야간, 전천후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AH-64D 아파치는 목표물의 발견, 추적 및 공격을 위해 레이저, 적외선, 기타 첨단 장비인 록히드 마틴이 생산하는 목표물 탐색 및 포착 조준기/조종사 야간 투시 센서와 같은 장비를 적용했다. 또한 레이저로 정밀 유도되는 헬파이어 미사일 16기, 70 mm 로켓 76기 또는 이들 무기의 조합은 물론 최대 1200 발의 이중목적 고폭탄을 사용하는 30mm 자동 기관포를 장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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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64D 아파치의 화력 통제 레이다와 첨단 항공전자 장비는 전천후 환경에서 적의 사거리 밖에서도 조종사가 정지 또는 이동하는 적의 표적을 신속하게 탐지, 분류, 우선 순위에 따라 추적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한다.
아파치는 광범위한 작전을 수행하며, 전투 현장에 나가있는 부대원들의 안전한 복귀를 공중지원한다. 미 육군의 AH-64D 아파치는 1998년 실전에 투입된 이후 80만 시간이 넘는 비행 시간 기록을 세웠다.
현재 AH-64D 아파치를 운용, 주문, 선정한 국가는 13개국이며 아파치 고객으로는 미 육군 외에 이스라엘, 그리스, 사우디 아라비아, 이집트, 영국, 싱가포르, 아랍에미레이트, 쿠웨이트, 네덜란드, 일본 등이 있다.
전세계 양산 기종 중 가장 공격적인 전투용 헬리콥터인 AH-64 아파치는 최초에 나온 A모델을 바탕으로 계속해서 첨단기술을 투입, 개량 발전해 왔다. 아파치는 1980년대 초 처음 생산된 이래 전세계에 1,700여대가 인도됐다.
최신 기종인 AH-64D 아파치 블록 III는 21세기 전투 환경에서 수십 년간 운영할 수 있는 완전히 통합된 무기체계를 갖추고 있다.
아파치는 광범위한 작전을 수행하며, 전투 현장에 나가있는 부대원들의 안전한 복귀를 공중지원한다. 미 육군의 AH-64D 아파치는 1998년 실전에 투입된 이후 80만 시간이 넘는 비행 시간 기록을 세웠다.
현재 AH-64D 아파치를 운용, 주문, 선정한 국가는 13개국이며 아파치 고객으로는 미 육군 외에 이스라엘, 그리스, 사우디 아라비아, 이집트, 영국, 싱가포르, 아랍에미레이트, 쿠웨이트, 네덜란드, 일본 등이 있다.
전세계 양산 기종 중 가장 공격적인 전투용 헬리콥터인 AH-64 아파치는 최초에 나온 A모델을 바탕으로 계속해서 첨단기술을 투입, 개량 발전해 왔다. 아파치는 1980년대 초 처음 생산된 이래 전세계에 1,700여대가 인도됐다.
최신 기종인 AH-64D 아파치 블록 III는 21세기 전투 환경에서 수십 년간 운영할 수 있는 완전히 통합된 무기체계를 갖추고 있다.
미 육군과 보잉이 수립한 현대화 계획에 따라, 아파치 블록 III는 전투역량을 강화하면서 유지보수 줄이는 26가지의 신기술을 도입했다.
미 육군은 현재까지 600대 이상의 AH-64D 아파치 블록 III를 주문했다. 추가 주문과 업그레이드를 통해 아파치는 향후 10여년간 애리조나주 메사에 위치한 보잉의 첨단 헬리콥터 연구∙조립 시설에서 생산된다.
AH-64D 아파치 블록 III는 미 육군이 향후 2040년 이후까지 운용 계획을 갖고 있으며 전세계 동맹군으로 사용 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실전에서 성능이 입증된 AH-64D 아파치는 전투와 비전투임무 모두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승무원 생존성을 바탕으로 군의 공격과 정찰 헬리콥터이다.
최신형 AH-64D 아파치 블록 III는 애리조나주 메사에 있는 보잉 시설에서 2011년 11월 2일 인도됐다.
-아파치 블록 III의 기술적 특성-
·강화된 생존성과 상황인식 FCS C4ISR 아키텍처 (Architecture)
·무인항공기 (UAV, Unmanned Aerial Vehicle)과의 연결성
·상황인식 및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항공기 생존장비 (ASE, Aircraft Survivability Equipment)
·향상된 성능 / 운영&유지 비용 기체 구조
·수명 연장
·드라이브 (drive) 시스템 업그레이드
·T700-GE-701D엔진
·오픈 시스템 아키텍처 (OSA, Open Systems Architecture) 업그레이드
·복합재 블레이드로 업그레이드된 주회전익
·향상된 목표물 탐지 및 포착 성능 화력 통제 레이다 향상
·레이다 주파수 간섭계 (RFI, Radar Frequency Interferometer) 향상
·유연한 디지털 구조
·개선된 유지보수 / 트레이닝 첨단 진단시스템 (HUMS, Health and Usage Monitoring Systems)
·LIMSS 개선
·자동 부품 인식기능
·자기진단 기능 내장
·첨단 대화식 전자기술 매뉴얼(IETM, Interactive Electronic Technical Manuel)
·다중 모드 레이저
미 육군은 현재까지 600대 이상의 AH-64D 아파치 블록 III를 주문했다. 추가 주문과 업그레이드를 통해 아파치는 향후 10여년간 애리조나주 메사에 위치한 보잉의 첨단 헬리콥터 연구∙조립 시설에서 생산된다.
AH-64D 아파치 블록 III는 미 육군이 향후 2040년 이후까지 운용 계획을 갖고 있으며 전세계 동맹군으로 사용 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실전에서 성능이 입증된 AH-64D 아파치는 전투와 비전투임무 모두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승무원 생존성을 바탕으로 군의 공격과 정찰 헬리콥터이다.
최신형 AH-64D 아파치 블록 III는 애리조나주 메사에 있는 보잉 시설에서 2011년 11월 2일 인도됐다.
-아파치 블록 III의 기술적 특성-
·강화된 생존성과 상황인식 FCS C4ISR 아키텍처 (Architecture)
·무인항공기 (UAV, Unmanned Aerial Vehicle)과의 연결성
·상황인식 및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항공기 생존장비 (ASE, Aircraft Survivability Equipment)
·향상된 성능 / 운영&유지 비용 기체 구조
·수명 연장
·드라이브 (drive) 시스템 업그레이드
·T700-GE-701D엔진
·오픈 시스템 아키텍처 (OSA, Open Systems Architecture) 업그레이드
·복합재 블레이드로 업그레이드된 주회전익
·향상된 목표물 탐지 및 포착 성능 화력 통제 레이다 향상
·레이다 주파수 간섭계 (RFI, Radar Frequency Interferometer) 향상
·유연한 디지털 구조
·개선된 유지보수 / 트레이닝 첨단 진단시스템 (HUMS, Health and Usage Monitoring Systems)
·LIMSS 개선
·자동 부품 인식기능
·자기진단 기능 내장
·첨단 대화식 전자기술 매뉴얼(IETM, Interactive Electronic Technical Manuel)
·다중 모드 레이저
기술적 업그레이드가 이뤄진 주요 부분은 701D 엔진, 복합재 주회전익 블레이드, 스프리트-토크 변속 장치(split-torque face gear transmission) 등 구동 시스템과 네트워크 통신 기능이다.
아파치 블록 III는 오픈 시스템 아키텍처와 상황인식 향상을 위한 레벨 4 무인항공기(UAV) 통제 등 첨단 기술에서도 개선이 이뤄졌다. 이는 아파치 승무원이 같이 비행하는 UAV에 대해 광범위한 작전 통제권을 행사 할수 있다는 뜻이다. 이러한 특성을 갖춘 아파치는 수명 기간 동안 발생하는 기술적 변화를 신속하게 반영할 수 있는 유연성을 이미 입증했다.
또한 아파치 블록 III에 탑재된 기술은 육군의 미래 전력을 위해 네트워크 중심의 전쟁 수행 능력을 가능하게 한다. 아파치 블록 III의 추가 장점으로는 첨단 복합재 회전익 블레이드와 변속 기술을 통한 운영 유지비 절감 등이 있다.
아파치 블록 III의 첫번때 비행은 2008년 6월 이뤄졌다.
아파치 블록 III는 오픈 시스템 아키텍처와 상황인식 향상을 위한 레벨 4 무인항공기(UAV) 통제 등 첨단 기술에서도 개선이 이뤄졌다. 이는 아파치 승무원이 같이 비행하는 UAV에 대해 광범위한 작전 통제권을 행사 할수 있다는 뜻이다. 이러한 특성을 갖춘 아파치는 수명 기간 동안 발생하는 기술적 변화를 신속하게 반영할 수 있는 유연성을 이미 입증했다.
또한 아파치 블록 III에 탑재된 기술은 육군의 미래 전력을 위해 네트워크 중심의 전쟁 수행 능력을 가능하게 한다. 아파치 블록 III의 추가 장점으로는 첨단 복합재 회전익 블레이드와 변속 기술을 통한 운영 유지비 절감 등이 있다.
아파치 블록 III의 첫번때 비행은 2008년 6월 이뤄졌다.
AH-64D 아파치 블록 III 프로그램은 블록 구조 (Block configuration)에 추가적인 기술 탑재를 통해 아파치 기종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현대화한다. 미 육군의 최신 현대화 계획은 2030년 이후에도 아파치가 미 육군의 주력 무기체계로 유지되도록 요구하고 있다.
[강헌 미디어왓 편집장]
[강헌 미디어왓 편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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