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부 다이소 회장. 사진=다이소 |
다이소가 창립 17년 만에 매출 1조원을 달성했다.
박정부 다이소아성산업 회장은 12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1997년 5월 천호동에 '아스코이븐프라자'라는 이름으로 1호점을 개점한 후 17년 만에 매출 1조원을 기록한 기업으로 성장했다"고 밝혔다.
다이소아성산업은 2006년 매출 1000억원을 달성하고, 창립 13년 만인 2010년에는 4500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연 평균 30%의 고도성장을 이룬 다이소는 현재 970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박정부 회장은 "다이소가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이유는 가격뿐만 아니라 품질, 품목 등에서 경쟁력을 갖춰 '균일가 산업'이라는 유통 분야를 만들었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국내 균일가 시장은 일본의 사례를 비춰볼 때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다이소가 기록한 매출 1조원은 연 8억7000만개, 월 7300만개, 일 239만개를 판매한 것으로 하루 평균 50만명이 매장을 찾고 있다. '1000원숍'으로 잘 알려진 다이소의 평균 제품 가격인 1200원으로 환산해도 대한민국 국민 1인당 평균 17개를 구입한 셈이다.
다이소의 전체 970개 매장 중 가맹점은 300여개이며, 지역적으로는 수도권에 400여개가 위치하고 있다. 국가별 품목수는 한국이 70%로 나머지 30%는 해외에서 개발되고 있으며, 국내외 3600개의 업체와 글로벌 소싱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