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에 가장 주목해야 할 기술들
일반적으로 무엇을 할 지 모르면 '컴퓨터 배워'라고 하던 시절이 있었다. 20년전이었다. 그런데 이제는 진로결정을 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있으면 '인공지능 배워'라고 한다. 미국에서의 이야기다. 한국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 컴퓨터 배우기가 어려웠지만 이제는 누구나다 할 줄 안다. 바로 스마트폰이 컴퓨터이기 때문이다. 인공지능도 수년 후에는 누구나 다 하는 스마트폰 형태나 기기로 우리에게 다가올 것이다. 가장 주목해야할 기술은 인공지능일 수밖에 없다. 모든 기술의 기본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해마다 예기치 못한 놀라움에 가득 차 있다. 몇 년은 앞선 것 같은 진보, 예상하지 못했던 기술의 응용(인공지능을 정신 건강에 사용하는 등), 전체 시장을 다시 생각하게 하는 놀라운 스타트업들이 나타난다. 우리가 유명한 미래학자인 레이 커즈와일(Ray Kurzweil)처럼 미래를 예측할 수는 없지만,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은 한 두 가지 기술을 끊임없이 추적하고 있다. 2017년 새해를 맞이하여 올해와 그 이후에도 열심히 관찰해야 할 몇 가지 기술들이 있다.
인공지능
‘인공지능은 작년에 헤드라인을 장식했다. 알파고는 크게 화제에 올랐고 오픈AI는 윤리적 인공지능을 개발하기 위해 10억 달러를 투입했으며 아기들은 구글 홈(Google Home)과 아마존 에코(Amazon Echo)와 대화했다. 이 세대는 컴퓨터와 대화할 수 없었을 때를 기억하지 못할 것이다. 앞의 두 가지 개발은 매혹적이지만 세 번째가 좀 더 신속하게 삶과 밀접하게 되었다. 상품과 인공지능을 결합하는 아이디어들은 올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 제이슨 도리어(Jason Dorrier)
사이버보안
‘사이버보안은 많은 사람들에게 많은 것을 의미하며 한 사람의 정의가 다른 사람들의 확률을 좌우한다. 양자 컴퓨팅은 오늘날의 암호를 무용지물로 만들려고 한다. 그래서 나는 양자 컴퓨팅이 만들어낼 수 있는 무적의 암호화 유형을 기다리고 있다. 이는 컴퓨팅 파워, 암호, 정치적 동기 사이의 음울한 경쟁이다. 한편 수십 억 개의 스마트 장치가 온라인에 연결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미 디지털 방식으로 살아가고 있다. 정부가 디지털 기기와 히스토리에 대한 접근을 요구하게 되면 시민의 프라이버시를 상실하게 되지 않을까 두려워하지만 여전히 사이버 보안의 민주화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있다.’ - 매튜 스트라웁(Matthew Straub)
P2P 네트워크의 분산화
‘나는 분산형 P2P 네트워크의 미래릴 가장 기대하고 있다. 우리는 공유 경제를 통해 작은 스타트업들이 지역 사회의 자원을 공유하면서 이를 부의 사이펀으로 쉽게 사용하는 것을 보았다. 블록체인, 암호화폐, 비트토렌트(BitTorrent)와 같은 기술을 이용하여 블록체인 기반의 민주적 의사결정, 분산화된 피어런(peer-run) 조직, 협동조직 플랫폼의 조직 원리를 모두 통합하여 가치를 재정립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트렌드가 계속되면, 우리는 이용 가능한 자원으로 지역 경제를 재생할 수 있는 기회를 새로 얻게 될 것이다.’ -앤드류 오키피(Andrew O’Keefe)
기술의 도움을 받는 학습
‘지난 몇 년 동안 기술을 이용하여 교실을 확장하는 훌륭한 사례들이 있었다. 학생들을 혈류 속으로 안내하는 가상현실 경험, 또는 골격을 조립하는 다윈 실험실 같은 경우이다. 작년에 주커버그 에듀케이션 벤처스(Zuckerberg Education Ventures)는 학생들을 위한 인공지능 학습도우미를 개발하는 발리(Volley)에 투자했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학생들에게 추가 자원에 대한 링크를 주고 사용자가 스마트폰 카메라로 숙제나 교과서 페이지를 가리키면 중요한 정보를 강조하여 표시한다. 2017년에는 학생 맞춤 학습 계획과 맞춤 평가와 같은 자원을 제공하여 창조적인 학습 요구를 가진 학생들을 위한 학습 향상에 중점을 둔 인공지능 응용 프로그램의 새로운 물결에 주목할 것이다. 발리는 ’지식을 위한 공학‘을 이야기하고 있다. 올해는 더 많은 것들을 볼 수 있기를 희망한다.’ - 앨리슨 버먼(Alison E. Berman)
글로벌 고속 인터넷
‘작년 11월에 스페이스엑스는 미국연방통신위원회(FCC)에 4,000개 이상의 위성을 우주에 발사하여 초고속 인터넷 망으로 지구를 둘러싸고 지구의 가장 외떨어진 곳까지 인터넷에 연결하겠다는 계획서를 제출했다. 스페이스엑스의 계획서가 승인된다면 같은 목적으로 가진 구글의 프로젝트 룬(Project Loon)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게 된다. 누가 더 큰 성공을 거둘지는 모르겠지만 세계 인구, 특히 교육, 보건, 천연자원의 접근 등 큰 문제들을 가지고 있는 개발도상국 국민들에게 인터넷 연결성의 확대의 영향을 관찰 하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다.’ - 바네서 베이트 라미레즈(Vanessa Bates Ramirez)
개인용 합성생물학 실험실
언젠가 미래에 향수와 의약품, 머시룸 레더 산호에 이르는 다양한 생물학적 제품들을 가정에서 설계하고 창작하고 성장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판타지를 가지고 있다. 누구든지 집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생물학적 제조 시설을 가질 수 있는 날은 아직 멀다. 그러나 미래를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아미노랩(Amino Lab : 가정용 유전공학 엔지니어링 기기)과 같은 기기를 통해 생명 공학을 배우고 박테리아를 만드는 것이다.‘ - 스베타 맥세인(Sveta McShane)
머신러닝과 자율주행자동차
2017년에는 자율주행자동차들이 사회와 미래에 미칠 거대한 영향을 보게 된다. 오픈소스 머신러닝 에이전트, 더 향상된 알고리즘, 더 발전된 하드웨어 기술은 이러한 자율주행 자동차가 가져올 현실을 더욱 가깝게 만든다. 테슬라는 이미 생산중인 차량에 레벨 5자율주행 기능을 위한 하드웨어가 장착되어 있다고 말했다 (핸들 또는 브레이크 조작이 필요 없음). 알고리즘이 준비되면 테슬라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자동차를 자율주행자동차로 만들 수 있다. - 커크 낸키벨(Kirk Nankivell)
Banner Image Credit: Shutterst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