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위해 꼭 갖춰야 할 능력 10가지… 세계경제포럼 발표

2018. 11. 19. 20:02C.E.O 경영 자료

미래를 위해 꼭 갖춰야 할 능력 10가지… 세계경제포럼 발표

 

공장에 사람이 없네?! 사진 AP=연합

 

직업보다 보유한 능력이 중요
기억력, 언어능력은 가치 떨어지고
분석적 사고, 감정지능 각광받아

노동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사람들은 보통 경제 구조가 어떻게 바뀌어 가는지보다 미래에 어떤 직업이 생겨나는지에 관심이 많다.
 
기계 기술자나 트럭 운전사들은 사라지고, 로봇 프로그래머와 프로젝트 매니저들은 유망해지고 있는 것처럼 말이다. 
 
하지만 직업의 명칭들은 점점 모호해지고 있다. 도대체 프로젝트 매니저는 뭘 하는 직업이란 말인가. 그러므로 세계 경제 포럼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미래에 각광받는 '능력'이 무엇인지도 주의깊게 살펴봐야 한다.
 
능력은 그 사람을 앞으로 나아가게 만든다.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을 통해 고유한 장점과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깨닫는다. 더 나아가 자신이 대체 무엇을 더 배워야 하는지도 알게 된다. 특히 근무형태가 프리랜서로 점점 바뀌어 가는 세상에서 차별화에 중요한 건 직업의 명칭이 아니라 보유한 능력이 될 것이다. 
 
세계 경제 포럼은 '능동적 학습', '기술 디자인'과 같은 능력에 대한 수요가 점점 늘 것으로 전망했다. 기술적 변화가 점점 가속화되는 세상에 꼭 필요한 능력이다. 
 
한편 조립라인에 장치를 얹거나 회계서류 양식을 작성하는 것처럼 간단한 반복 작업들은 앞으로 기계가 대체할 것으로 전망된다. 충격적인 사실은 이런 간단한 작업에 대한 수요는 불과 5년 내에 감소 추세로 돌아설 것이라는 점이다.
 
기술의 발달로 인해 이미 육체 노동뿐 아니라 지적 노동의 상당수도 기계로 대체되고 있다. 스마트폰은 우리의 뇌를 대신해 외부 기억 장치의 역할을 한다. 업무관리 소프트웨어는 과거에 관리자의 일을 대신 해주고 있다.
 
세계 경제 포럼은 기술이 진보함에 따라 '기억력'이나 '인사 관리' 같이 지극히 인간적인 것처럼 보이는 능력조차도 큰 차별성을 갖지 못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런 의미에서 단순히 지시 내용을 주의를 기울여 듣는 '능동적 청취'가 아닌 직접 새로운 것을 찾아 배우는 '능동적 학습'이 몇 년 내로 각광받는 능력이 될 것이라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아래는 세계 경제 포럼이 선정한 미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필요한 능력 10가지와 점점 가치가 떨어져가는 능력 10가지다.
 
2022년 능력 전망
 
▶가치가 올라가는 능력
1. 분석적 사고와 혁신
2. 능동적 학습과 학습 전략
3. 창의성, 독창성, 추진력
4. 기술 디자인과 프로그래밍
5. 비판적 사고와 분석
6. 복잡 문제 해결 능력
7. 리더십과 사회적 영향력
8. 감정 지능
9. 추론, 문제 해결과 추상화
10. 시스템 분석과 평가 
 
▶가치가 떨어지는 능력 
1. 손재주, 지구력과 정확성
2. 기억력, 언어능력, 청력, 공간지각력
3. 재무, 자원 관리
4. 기술 설치와 유지보수
5. 읽기, 쓰기, 수학, 능동적 청취
6. 인사 관리
7. 품질 관리, 안전 관리
8. 조정, 시간 관리
9. 시각, 청각, 연설 능력
10. 기술 이용, 모니터링, 조종 


[출처: 중앙일보] 미래를 위해 꼭 갖춰야 할 능력 10가지… 세계경제포럼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