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3. 31. 09:20ㆍC.E.O 경영 자료
다가올 미래의 관건은 감성 커뮤니케이션의 여부에 달려있다.
- 필명 이현정
- 조회 542 ㅣ 작성일 2010-03-29
[아이엠리치]며칠 전 미국 조지워싱턴대학의 미래학자인 빌 할랄교수의 강연을 들을 수 있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 엘빈 토플러 등과 함께 세계미래학자 100인에 선정되기도 한 그는 미래기술혁명(Forcasting Technology Revolution)을 강조했다. 즉 “지식경제 이후, 새로운 문명 시대가 열리고 있다(Beyond Knowledge).” 는 요약된 외침이었다.
즉 빌 할랄교수는 “이제 농업과 산업, 그리고 서비스ㆍ정보(IT) 혁명에 이은 4번째 변화가 시작되고 있다”며 “이 시대를 사는 사람들은 단순반복적인 육체적, 정신적 노동에서 벗어나 꿈과 이상, 도덕, 철학 같은 정신적 가치를 추구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2008년 하반기 리먼 파산 이후 시작된 세계적인 불경기가 그 시발점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시대를 포스트 지식경제, 즉 ‘Beyond Knowledge’라고 하며 큰 위기는 인류에게 새로운 비즈니스라는 기회도 동시에 보여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인공지능이나 발전된 IT 기술, 로보틱스 등은 인간을 단순 반복적인 육체, 정신노동에서 벗어나게 해줄 것”이라며 “이제 보다 정신적인 것, 도덕, 철학, 신념 같은 분야에 사람들이 매달리고, 이는 또 다른 차원의 문명을 만들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면서도 그는 스마트폰이니 하는 것도 금새 사라지고 더욱더 발달된 것이 생산될 것이고 더욱 빠르게 진화된 기기들에 의한 삶이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그는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다면서 기존의 폰으로도 얼마든지 대화할 수 있다고 웃었다. 문제는 서로간의 커뮤니케이션의 질이고 방법이지 기계가 전부는 아니라는 말이었다.
생활속에 로봇이 거의 모든 것을 해결해줄 것이고 인간은 더 이상 할 일이 없어지게 될지도 모른다. 그러나 제아무리 진화된 기계라 할지라도 인간을 넘지 못하는 것은 분명히 있다. 바로 인간과 인간간의 감정. 의식. 마인드가 버무려진 말. 대화. 커뮤니케이션일 것이다. 더욱더 그 중요성은 커질 것이고 한마디 한마디가 소중해질 것이다.
커뮤니케이션은 콘텐츠와 스타일로 이루어진다.
하버드 대학 심리학과 하워드 가드너교수는 과학적으로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사람들이 논리적으로 생각할 때에는 이성을 지배하는 좌뇌가 작동한다. 하지만 최종 의사결정을 할때는 감성을 지배하는 우뇌가 작동한다.”고 한 바 있다.
생각은 논리로 하지만 구매 결정이나 이성적 결정이라고 부르는 결론에서는 반드시 논리에 따르는 것은 아니다.
또 다른 미래학자 롤프 옌센은 21세기를 드림 소사이어티라고 정의했다. 드림 소사이어티는 한마디로 꿈과 감성이 지배하는 사회이다.
그는 또 1인당 국내총생산이 만 5천 달러를 넘는 나라의 소비자들에게 상품의 기능은 더 이상 중요하지 않다고 강조했는데 이는 무슨 말인가? 결국 기업의 부는 상품의 기능적은 측면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함으로써 이룰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기업에서 특별한 상을 제정해 수여하는 것도 다 스토리가 된다.
보랏빛 소가온다의 저자 세스 고딘은 신작 마케터는 새빨간 거짓말쟁이에서 마케터는 특별한 종류의 거짓말쟁이이자 탁월한 스토리텔러라고 했을 정도이다. 성공적인 마케팅이란 소비자들에게 그 상품을 선택하고 싶은 마음이 생길 만한 스토리를 제공하는 것이다.
뛰어난 마케터는 감각에 호소하면서 강력한 첫인상을 지닌 이야기를 만드는 재주가 있어야한다.
디지털시대에는 감성을 불러일으키는 스토리텔링파워가 크다. 다양하고 복잡한 사회일수록 스토리텔링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인간의 마음을 파고드는 이야기의 힘은 커뮤니케이션의 한 장르로서 지식경제 이후의 가장 큰 사람의 힘이 될 것이다.
[아이엠리치(www.ImRICH.co.kr) 이현정 칼럼니스트 / 방송인. 스피치&커뮤니케이션 컨설턴트]
'C.E.O 경영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아야 면장을 한다! (0) | 2010.04.01 |
---|---|
“산업융합시대 발 빠르게 대응해야” (0) | 2010.03.31 |
IPO 투자 봇물, 개인 뭉칫돈 몰리는 까닭 (0) | 2010.03.31 |
서명희,행복은 목표를 이루는 과정 (0) | 2010.03.31 |
경쟁이 없는 황무지를 개척하라 (0) | 2010.03.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