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수료 낮추겠다”던 TV홈쇼핑 뒤로는 ‘별도비’ 20~30% 더 떼

2012. 10. 12. 09:11사회 문화 연예 스포츠

“수수료 낮추겠다”던 TV홈쇼핑 뒤로는 ‘별도비’ 20~30% 더 떼
[한겨레신문] 2012년 10월 11일(목) 오후 08:44   가| 이메일| 프린트
[한겨레] ARS비용·제작비 등 분담 요구…주방업체, 매출의 81% 내기도
대기업 계열 텔레비전 홈쇼핑 업체들이 중소 납품업체에 대한 수수료를 낮추겠다면서 뒤로는 다른 항목의 비용들을 걷어 실제 수수료 부담을 키우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강석훈 의원(새누리당)은 11일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홈쇼핑 업체에 따라 자동응답전화(ARS) 비용, 배송료, 방송 제작비 등을 기업에 부과하는 방식으로 비용 분담을 요구하고 있다”며 “이로 인해 중소업체들은 정식 수수료와 별도로 20~30%를 더 부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내 텔레비전 홈쇼핑 채널은 모두 6개로 이 가운데 농수산(NS)홈쇼핑과 중소기업 전문 홈앤쇼핑 두 업체를 제외하면 모두 대기업 계열사다. 현재 홈쇼핑업은 정부의 허가를 얻어야 진출할 수 있는 승인제다. 강석훈 의원은 “홈쇼핑 산업은 사실상 정부가 만들어준 담합 시장으로, 케이블 텔레비전 가입률이 83.74%인 우리나라에서 영향력은 어느 유통 채널보다 막강하다”고 지적했다.

이런 영향력을 바탕으로 홈쇼핑이 납품업체에 수수료를 과도하게 요구한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이에 공정위가 실태조사 등에 착수하자 씨제이(CJ)오쇼핑, 지에스(GS), 현대, 롯데 홈쇼핑 등 대기업 홈쇼핑 업체들은 지난해 11월 수수료를 3~7%포인트 인하하겠다고 밝혔다. 현행 수수료는 35~40%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강 의원실이 납품업체를 통해 실태를 확인한 결과, 계약서상 수수료 외에 떼어가는 비용이 심각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한 중소업체 대표는 “자동응답전화 비용 등은 물론이고 ‘모델은 개그콘서트의 누구를 데리고 와라, 소품은 최상으로 준비하라’ 등의 요구로 추가비용이 들어간다”고 말했다고 강 의원은 전했다. 과거에는 판매수수료를 납부하면 방송제작에 들어가는 비용은 홈쇼핑 업체에서 부담했다. 하지만 추가비용이 납품업체에 전가되면서, 한 주방용품 판매 중소기업의 경우 9000여만원 매출에서 무려 7200만원(81%)을 유통비용으로 지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권오성 기자 sage5th@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