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 경협기금 사업비 세부내역 입수
북한 빌려준 돈 3조 못 받았는데
대북 융자예산 1000억원 증액도
정병국 “대북제재 공조 저해 소지”
이와 별도로 통일부는 대북 SOC 사업을 위한 ‘쌈짓돈’도 마련했다고 한다. 정 의원은 “통일부 관계자가 예산정책처에 ‘남북경협 기반시설 구축(조정재원) 예산으로 편성한 2047억원 중 1637억원을 철도·도로 협력에 쓸 방침’이라고 설명했다”고 전했다. 공식적으로 잡힌 철도·도로 예산1889억원에다 조정재원 1637억원을 합치면 전체 철도·도로 예산은 3526억원으로 늘어나는 셈이다. 이는 남북협력기금 전체 사업비의 3분의 1에 해당되는 액수다.
하지만 야권에선 이런 대규모 예산 편성이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대열에서 이탈하는 신호로 해석될 수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2017년 채택된 유엔 안보리 대북 결의 2397호는 ‘철도 및 차량을 사용해 산업용 기계류, 운송수단 및 철강, 여타 금속류의 직·간접적 공급·판매·이전’을 금지한다고 명시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