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11. 22. 20:52ㆍC.E.O 경영 자료
"세계화 글로벌 마인드"
조영주교수는 세계화전략연구소 대표이다.
60년대부터 전세계를 누비면서 자신이 경험한 사례로 토대로 강의하는 것이다.
물론, 다들 알고있는 내용 이겠지만,다시한번 상기하여 보고자 한다.
글로벌 이란 단어는 지식세계 에서만 통용되고,일반인에게는 관련 없는 듯한 단어 였다.
그러나,현재 우리는 글로벌시대에 살아가고 있는 것이며,생활 전체 70%이상의 외국산 영향에 있다.
의식주를 생각하면 70% 이상이 수입산인 것이다.
쌀만 예를 들더라도 수입이 70%선인 것이며,음식 의류 자동차 등 70% 외국산으로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68억 인구중 한 사람인 글로벌`人` 이다.
우리는 이제 글로벌이란 단어에 더욱 친숙해져야만 하며 늘 심도있게 고려하지 않을수 없는 것이라 사료 한다.
1.지식 정보화 시대 ( Technology lntelligence & Communication )
가. 지식시대 : Gold Collar 출현 및 지적재산권 보호.
나. 정보화시대 : 정보고속도로망.정보기기 개발 발전.
다. IT기술 : 새로운 패러다임 ( Paradigm )출현.
* 세계화 및 지역 공동체화 ( Globalization & Regionalition )
* 국영기업의 민영화 및 정부 역활의 축소 최적화 ( Privatization & Optimum Function of Gov't )
* 통합화 및 동질화 ( lntegration & Homogenization )
*국수주의 퇴색 및 세계표준화
Telecommunication is creating a Global Audience, And Transport(Technology) is creating a Global Village.
2.세계화
가.세계화의 기본 틀
* 경제 - 완전자유 시장경제체제
* 정치 - 민주주의 ( 중국의 실용주의 및 유연성)
* 사회 - 최소정부,강력한 심판원 ( Referee )권한
추세(1)
* 개방과 규제철폐 (Open & Deregulation)
* 민영화 (Privatization)
* 자유화 (Liberalization)
* 표준화 (Global Standard - Standardization)
추세(2)
균형과 견제 및 고발정신
* 사회:NGO의 활동강화(Bright ,Good & Green Society)
* Global Citizenship 및 문화시민 의식
* 윤리경영 필요성 인식
나.세계화의 역기능
* 빈부격차심화,실업률증가(고성장 저고용) - 20:80이론 및 고용없는 성장
* 심각한 환경문제
* 대형국제적 테러 및 신종 전쟁
* 국가주권의 침해 가능성 증대 - 지역경제공동체내 국가관 갈등(예:EU연합)
- WTO 및 FTA 내에서의 갈등 (공산품 및 농산품)
다.선진 문화국가 의 운영
* 개인 경쟁력 및 기업 경쟁력의 합, 곧 국가경쟁력
* 경제주체간 역활분담
국가 - Laws & Principles 및 Fairness
정부 - Referee(공무원)
기업 - 경쟁우위확보로 세계일류 도전
국민 - Watch Dog
* 경제주체별 지향목표
국가 및 정부 : 규제철폐->기업하기,살기 좋은 환경 조성
공무원 : 국민의 수호자 ,모범국민
기업: 윤리경영->사회적책임 완수->Corporate Citizenship
국민: Global Mind -> Global Citizen
3.세계화와 글로벌기업의 경영활동
가.자동차 산업(사례 1)
* 독일에서 디자인 (Design)
* 멕시코(Mexico)서 조립생산
* 부품은 미국이나 일본에서 조달
* 부품소재는 한국산 철강,말레이지아산 고무
* 자동차 주유는 BP Station ( British Petroleum 을 개명)
* 가솔린(Gasoline)의 원료인 원유는 프랑스의 Total 이 아프리카 에서 공급
* Mexico 조립공장은 독일 Daimler 와 미국 Chrysler 가 공동투자
3.1 세계화와 글로벌기업의 경영활동
나.까리프(Carreffer) 의 세계 경영 (사례 2)
* 프랑스 이외의 27개국에서 영업활동
* 50% 이상의 매출이 해외에서 발생 ( 2000년,전세계 TOP 25개 Super Chains 가 전세계 점유율 19%)->2009년까지 45% 목표
* 진출이유
-> 국내시장 수요 포화 및 저성장
-> 매출 증가에 따른 Global Buying Power 증대,저가 구매 및 적정 저수준 재고 유지
* 진출 가능한 동기
90년대부터 국가간 직접투자의 장애가 감소 및 Globalizton
참고:Nes - Coffee 맛은 세계 어느 곳에서도 같다.
3.2 세계화와 국가 및 기업 활동
(무한경쟁 시대에서의 비용절감 및 경제주체간 협조)
다.세계화와 일류기업과 일류국가
* 세계화는 기업이 세계의 모든 국가에 제품을 팔수 있으며,원료는 어느 국가로부터든 싼 곳에서 사서
어느 곳에서든 생산비가 저렴한 곳에서 생산 할수 있게 되었다.
* 국가의 개방적이고 적극적인 자세 필요
1) 해외 직접투자 증가
프로젝트팀 구성 및 합작을 통한 전략적 제휴모색
2) 다국적기업수의 증가 및 글로벌 경영 활동 활발
3)자유무역협정 등 지역경제 통합 모색 및 역내 글로벌기업의 활동 강화(예:한미FTA)
참고 : 일류 국가가 되기 위한 엘리트의 역활 중요
4. 세계 속의 한국위치 (小强國)
가. 한국의 위치 (1) : 세계 12위의 무역 대국, 세계 10위의 국민총생산
나.輸出立國 지향 및 무역흑자 시현 필요
* 한국브랜드가치
* 한국은 자원빈국, 인재가 지원
* 전세계가 우리의 시장(마당) 및 주요고객 이야기 (미국,중국)
☞ 한국을 세계 일류 국가로
다. Bench Marking (Holland 이야기)
라. 한국의 위치 (2) : 국가 경쟁력
5. 이문화에 대한 이해
이문화 이해의 필요성
* 매출, 이익 및 비용에 엄청난 결과 초래
한국인의 국수주의적 성향
* 왜놈(쪽바리), 뙈국놈, 및 서양놈 등
*1653년 Hammel 일행 표류
1600년 도쿠카와 막부 화란인 표류
* 북한 정권 : "우리식대로 살아가자" 및 "주체사상"
* Iran의 Islam 기본주의의 결과
이문화 및 관습의 사례 소개
* 세계 국가 (약 240개국) & 민족 (약 5,000개)
* 카레, 김치 및 치즈 이야기
* 미국 회사 Manchester소재 영국 면직회사 M&A 이야기
* Dai Young 자전거 및 선경(Sunkyoung),
Grey Hound 중동진출 이야기
* Saudi에서의 Meeting
*Mexico에서 거래선과의 중식
6. Global Standard의 이해와 활용
가. Global Standard이해의 필요성
* 일류국가 지향에 지대한 영향
* 기업 생존 좌우
나. Global Standard의 예 (1)
* World Cup 경기장 및 Olympic 종목인 태권도 경기
* ISO제도,제조물 책임법,IEC의 전기전자분야 국제표준
* 실패 및 성공사례 :
→ 86년 한국의 일체형 캠코더 개발, 상품화에 실패
→ 일본이 채택한 2세대 이동통신 규겨그 HDTV구격
→ IBM PC와 대결한 NEC Computer 등
→ VHS (Matsushita)와 Betamax(Sony)의 대결
→ 김치와 금치 전쟁
다. Global Standard의 확대
공업제품→Ststem분야 (서비스, 물류 및 금융)→식품분야 (함유물) →환경, 노동 등 사회분야로 확대
7. Global Standard 이해 및 활용
라. Global Standard의 예 (2)
* 윤리경영 및 부정부패 관련
☞ SA8000 (Social Accountability) : 불공정하고 ,비인도적 노동관행 철폐
☞ Labor Round, Corruption Round, Ethics Round등
☞ OECD 외국공무원 뇌물방지협약 (99.2)
* 환경 관련
☞ Green Round
☞ 교토협정서 등
* 중식 '꽌시'와 '기업윤리' 와의 상충
☞ 1992년 개업한 McDonald의 북경점 & Li Ka-shing 이야기
☞ "When in Rome do as Romans do."의 의미 퇴색
6.1. Global Standard 이해 및 활용
마. Global Standard의 예 (3)
* Coca Cola 병 (355mg)아 Soft Drink류 잔 크기 표준화
* FIFA 규격 축구장
* Hotel의 등급 (Star의 수)
* Olympic에서의 태권도 경기 등
* 양복과 모발
바. 영 어 - 세계 공용어
* Coordinator 및 communicator를 위한 기본 도구
* 히딩크와 Netherland 이야기 (사례)
7. 우리의 자세 -Global Mind
한국의 현실과 세계속의 위치를 직시하고,세계 및 세계화를 읽을 수 있어야 한다.
* 식량 자원 부족 ( 식량 자급도 2.9 개월) 지하자원 부족. Human Resources
* 세계 12위의 무역국 (小 强 國)
* 전세계가 우리의 시장 (경제의 해외 의존도가 높음)
7.1 우리의 자세 - Global Min (안목 을 세계로)
* 열린 마음 ( Open Mind )
" 나 혹은 우리 (나라)를 알리고, 타인 혹은 다른,이문화를 수용 및 소화하는 마음, 즉 이해하는 마음 "
* 더불어 살아가는 마음 ( Living Together )
☞ 이웃사람 → 이웃국가 → 모든 다른 국가 및 민족
☞ "Give & Take"가 기본 정신,배우는 마음 ( Learning Attitude )
☞ 변화의 인지 및 대처
☞ "힘을 기르자" 개인 경쟁력 + 기업경쟁력의 합 = 곧 국가경쟁력
☞ 영어는 세계 공용어
리더스건설 정외철
'C.E.O 경영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계총수 위기경영 (0) | 2008.11.28 |
---|---|
경기침체기를 기회로 활용한 기업들의 교훈 (0) | 2008.11.25 |
창의적 역발상 (0) | 2008.11.16 |
펄프 비지니스 (0) | 2008.11.14 |
매력적 긍정적 상품 (0) | 2008.1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