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베이,오미디어

2009. 2. 28. 00:20분야별 성공 스토리

두 명의 혁신가 (Two Innovators)

1990년대 당시 아마존의 창업자인 제프 베조스(Jeff Bezos)는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구상하면서, 인터넷에서 판매하기 좋은 아이템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체계적으로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베조스가 수많은 고민 끝에 선택한 것이 바로 오늘날의 아마존이 있게 만든 책 이었습니다.  그는 수백만권의 책이 있는 서점을 실제로 만드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에 착안하여, 이를 가능하게 만드는 초대형 가상서점인 아마존을 1995년에 설립하게 됩니다.  그에 비해 이베이를 창업한 피에르 오미디어(Pierre Omidyar)는 실리콘 밸리에 있던 꿈많은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머였습니다.  흥미있는 아이디어가 많았지요.  그 중의 하나가 바로 오늘날의 이베이가 되었습니다.

베조스와 오미디어는 공통적으로 인터넷을 사업을 하기 위한 공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렇지만, 두 사람의 성향과 일하는 방식은 상당히 달랐습니다.  베조스는 사업계획과 시장조사 방법적 분석을 하는 방면, 오미디어는 사업계획서도 없었고 시장조사도 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인터넷으로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믿었던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머였지요.  그리고, 그는 그의 머릿속에서 튀어나오는 아이디어를 실제로 보여주고 이를 사업화하는 모든 단계를 혼자 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오미디어는 인터넷 기술을 이용해서 사람들을 한 곳에 모이게 하면 아주 효율적인 시장을 만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단순한 아이디어에서 출발하여 일정한 사람들이 모여 경쟁하는 시장을 만들면 사업이 될 거라고 믿었습니다.  오미디어는 특히 인터넷 상의 경매시장이 전통적인 경매시장보다 공정하고 접근성이 높다는 믿음이 있었습니다.  이를 실제로 구현하기 위한 사이트를 구축하고, 주말에 간단한 작업을 통해 서비스를 실제로 오픈합니다.  처음 사이트를 찾은 사람들이 발견한 물건들은 정말 하찮다고 할 수 있는 잡동사니들이었습니다. 

오미디어는 사이트를 연지 몇 달 만에 수천 달러의 수수료를 벌었고, 아마존은 단 한 달만에 주문을 전직원이 책상에서 주문을 받은 책들을 전세계 45개국에 선적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설립당시 직원들은 모두 열광적이었고, 보통 직장과 다른 곳에서 자신들이 새로운 역사를 만들고 있다고 믿었다고 합니다.

사실 월스트리트에서는 이들이 단기간에 엄청난 성장을 이루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일찍이 역사가 없었던 방식으로, 또한 그전에 보았던 다른 기업들과는 전혀 다른 형태로 발전하는 이들을 바라보면서 월스트리트의 애널리스트들의 상당수는 두려움을 느끼기까지 하였다고 합니다.


닷컴 버블이 시작되다.

월스트리트에서는 두 개의 기업의 엄청난 성공을 바라보면서 미래에 대한 환상을 가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과도한 금융열풍이 동반하게 되는데, 이러한 경우는 역사적으로 많았습니다.  철도혁명, 운하혁명, 자동차혁명 등도 이와 비슷한 과정을 거쳤지요 ...

아마존은 1997년 5월에 상장했지만, 수익이 거의 없었습니다.  사람들은 그래봐야 서점이고 수익도 별로 나지 않고 있으니 결국 투자금을 다 쓰고 나면 망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일부에서는 새로운 모델로 고속성장을 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제프 베조스는 사업방식을 바꾸려고 하였습니다.  매출이 꾸준히 올랐지만, 적자를 지속했습니다.  가격을 지속적으로 내리면서 덩치를 키워갔습니다.  회사가 커질 수 있지만, 보통 사업가라면 가격과 큰 이윤을 추구한다는 것을 생각하면, 대단한 배짱이었지요.  그는 당시의 러쉬를 미국의 서부개척시대와 비슷하게 생각을 했고, 지속적으로 적자를 확대하더라도 고속성장을 위해 이윤을 일시적으로 포기한 것입니다. 

빨리, 크게 성장하라는 것이 그의 전략이었습니다.  어느 정도 규모가 되면 고객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었죠.  이를 위해서 개인정보와 신용카드의 정보를 가진 아마존을 고객들이 신뢰하도록 하는데 집중을 하였고, 어느 곳보다 안전한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제공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이 캘리포니아의 세 명의 수학자들이 제시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PKI 입니다.  사실 PKI라는 기술이 오늘날의 전자상거래를 활성화시킨 결정적인 장본인이라는 것을 아는 사람은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인터넷 산업의 성장속도는 생각보다 빠르지 않았고 월스트리트에서의 반응도 그다지 좋지 않았습니다.  오미디어의 이베이는 상황이 더 심각했습니다.  이베이에 대한 당시 월스트리트의 평가는 아예 이런 형태의 비즈니스가 성공할 수 있다는 것 자체를 믿지 못하겠다는 것이었습니다.  1998년봄 오미디어와 투자자들은 전문경영인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매그 휘트먼을 영입하게 됩니다.  휘트먼은 일단 인식을 바꾸는데 주력했습니다.   이베이는 1998년에 기업공개를 하게 되는데 마치 월스트리트의 평가를 비웃기라도 하는 듯 공개 당일 주가가 3배 이상 뛰어오르는 저력을 보여줍니다.

이와 같은 아마존과 이베이 주식의 성공은 닷컴 버블을 야기하게 됩니다.  주식상장은 이들을 유명하게 만들었고, 미국전역의 인재들이 실리콘 밸리로 몰려들게 만듭니다.  새로운 서부개척의 시대가 시작된 것입니다.  닷컴 추종자들은 노트북 하나만을 들고, 서부로 서부로 몰려들었습니다.  더 이상 인력이나 물리학 법칙이 적용되는 곳이 아니라는 환상이 전세계를 휘감고 있었으며, 주식의 대중화는 이러한 열풍에 기름을 붓는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상열기에 의한 비정상적인 소비가 실리콘밸리에는 횡행했고, 파티와 TV광고 등을 통해 투자된 자금은 흥청망청 소진되고 있었습니다.  제대로 된 비즈니스 모델도 없이 아무나 투자를 받았으며, 이들은 대부분 투자금만 까먹다가 결국에는 파산의 길로 접어들었지요 ...  사실 이들은 아마존과 이베이와 같은 진정한 혁신기업과는 완전히 달랐습니다. 


버블의 최후와 버블이 남긴 유산

월스트리트의 전문가들은 버블을 몰랐을까요?  아닙니다.  불안하다고 생각했지만, 그들은 게임에서 벗어날 수 없었던 것입니다.  결국 이러한 버블의 최후는 수많은 사람들의 해고사태였습니다.  닷컴 버블은 그린스펀이 FRB에서 기준금리를 지속적으로 올리면서 꺼지게 됩니다.  그 와중에 아마존 역시 부도직전에 몰리게 됩니다.  이로 인해 눈물을 머금고 1300명의 직원을 해고하고, 생존에 집중하게 되지요.  그렇지만, 이러한 버블의 형성과 몰락을 통해 인터넷 혁명은 보다 건전하게 성장하게 되는 계기가 마련되었습니다.

닷컴 기업은 사라졌지만, 일부의 기업들은 생존 뿐만 아니라 큰 이익을 내는 기업으로 바뀌었습니다.  아마존과 이베이는 이익 측면에서도 최고의 기업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수준으로 성장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뒤를 이어 구글이라는 대단한 기업이 엄청난 성장을 거듭하면서 당시의 혁명적 변화가 완전히 거품만은 아니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버블에 부정적인 측면만 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닷컴 버블 당시 이에 가장 비판적이었던 인텔의 앤디 그로브(Andy Grove)에 따르면 당시의 버블로 인해 수십 년은 걸렸어야 할 광섬유 인프라가 단 수년 만에 깔리게 되었고, 많은 사람들이 실직을 하고 회사가 망했지만, 많은 기업이 새로 만들어졌고 내성도 훨씬 좋아졌으며 인터넷 경제도 건전하게 변하게 된 사건이었다고 최근 밝히고 있습니다.

이야 말로 창조적인 파괴가 아닐지요?  이들의 부침에 힘입어 어찌보면 새로운 형태의 기업들이 탄생하였고,  살아남은 기업들은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을 수 있는 경험이 쌓인 기업으로 성장하게 되는 밑거름을 과거의 실패에서 얻게 됩니다.


금융위기에도 희망은 있다.

최근의 금융위기, 그리고 여기에서 촉발되는 공급과잉과 실물경제의 위기로 전파되는 현재의 상황 역시 장기적으로 부정적인 측면만 있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어찌보면 과도하게 첨단금융기법이라는 사기적인 계산 방법에 의해 전세계가 휘둘리는 것에서 벗어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기업의 진정한 본질가치와 새로운 정치 및 사회문화기반, 그리고 새로운 세계질서의 변화가 뒤따라야 한다는 절박한 메시지를 전세계 사람들에게 전달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기술의 발전과 인터넷의 발달, 그리고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자체가 변화하는 커다란 변화의 시점에 이런 변화의 물결을 따라오지 못하는 구태의연한 정치와 경제전반의 모순이 한꺼번에 터지고 있습니다만 새로운 변화의 에너지는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게 만드는 밑거름이 될 것이 틀림 없습니다.  힘든 때일수록 너무 비관만 하지 말고, 다가올 미래를 준비하는데 모든 노력을 경주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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